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Home > 학과비전 및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한림성심대학교 영상미디어콘텐츠과
주요교과목을 소개합니다.

교과목 소개

드론의 기초
(Foundations of drones)
소형무인기 지상 운용이란 소형무인기의 조종을 이해하기 위하여 소형무인기 관련법규, 소형무인기 비행원리, 항공기상, 무인항공 시스템을 파악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영상과 문화산업
(Film and Culture Industry)
콘텐츠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영상과 문화산업의 범주와 중요성 다양한 분야와 방식의 접근을 통해 알아보고, 이 산업의 육성, 발전방향에 대해 학습한다.
영상기기 이해
(Understanding video equipment)
영상기기 이해는 영상장비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방송산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 교육으로 시행하여 미래지향적 인재, 글로벌미디어 인재, 기술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을 두루 갖춘 창의적 방송인재를 양성한다.
영상기획 기초
(Image planning)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 의도와 구성내용을 반영한 기획서를 작성하여 스태프를 구성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촬영기초
(photography basic)
촬영기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그 목적과 내용, 형식에 맞게 카메라를 통해 영상으로 창조하는 과정인 촬영에 앞서 카메라의 특성 및 운용능력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실습을 통한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콘텐츠 기초
(Content base)
컴퓨터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의 실무능력과 태도를 함양 하도록 구성된 과목으로서, 학생들이 전문교과와 병행하여 이수할 때 직업인으로서 작품제작관리에 필요한 소양 함양 등을 학습한다.
광고영상제작
(Advertising and video production)
광고기획(광고시장조사,경쟁사,법,소비자,제품,광고자료 등),아이디어 발견, 크리에이티브전략, CF촬영 및 편집 기초실습, 광고카피라이팅 등을 학습한다.
드론조종
(Drone control)
회전익 소형무인기 비행이란 원활한 회전익 비행을 위하여 조종장치를 이용하여 이착륙, 기동비행, 비정상 비행 대처, 패턴 비행 등을 학습한다.
방송기기 기술
(Broadcasting equipment technology)
영상기기에 대한 전문지식을 현장중심으로 교육하여 전문지식이 바탕이 되는 기술을 통한 적극적인 영상 제작 능력을 학습한다.
방송기획과 창업
(Broadcasting System and Start-up)
지상파 방송 소위 레거시미디어가 퇴조하고 모바일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가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고 콘텐츠 시장에 진출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조건에 대하여 학습한다.
영상편집
(Video editing)
영상편집이란 촬영/녹화한 영상을 스토리텔링에 맞게 순서를 확정하고, 정해진 시간에 맞게 구성하는 능력으로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본격적인 편집과정 등을 학습한다.
포스트프로덕션
(Postproduction)
촬영된 영상물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스토리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본격적인 편집과정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영상콘텐츠의 완성도 향상을 위해 영상을 기술적·예술적으로 분석하고 영상물의 내용에 따라 특수영상을 제작하거나 적절한 비디오필터 및 화면전환효과 등을 삽입하여 콘텐츠를 도출한다.
드론의이해
(Understanding the Drones)
소형무인기 비행 전후 점검이란 안전한 비행을 통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소형무인기의 비행체, 임무장비, 작동을 점검하고 제원, 조종 특성을 파악하고 학습한다.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s)
영상제작과정에서 프리미어를 이용하여 커편집을 수행한 후 프리미어에서 제공하지 않는 영상 효과를 적용하여 고급 영상제작에 필요한 기술 등을 습득한다
방송 콘텐츠 구성
(Broadcast content sphere)
기획,제작,기술적 역량 등 모든 구성요소들이 총제적으로 작용하여 만들어지는 문화적 생산품 등을 알아보고, 정보,지식,가치,정서,오락 등의 메시지 등의 의미 파악 등을 학습한다.
방송 포맷 및 기획
(Broadcast Format and Planning)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아이템을 선정하고, 기획 의도와 구성내용을 반영한 기획서를 작성하여 스태프를 구성하는 능력을 학습하고, 출연자 캐스팅 및 캐릭터를 분석하여 연기, 연출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영상촬영 실습
(Video shoot exercise)
영상촬영에 대한 기본원칙 및 촬영 문법 숙지, 다양한 장르별 촬영 실습 교육을 통해 감각적이고 독창적인 촬영 영상물을 획득 할 수 있도록 영상촬영 능력을 학습한다.
영상학개론
(Introduction to imaging)
영상을 제작 분야별로 나눠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상 제작의 기본을 학습한다.
영상기획취재
(Visual plan cover)
취재 아이템 발굴에서 시청자들에게 최종기사를 전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취재와 기사 작성법을 숙달하며, 실제 소재를 선택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한다 또한 뉴스 매체들의 최신 취재물을 모니터링하고 토론 진행 학습한다.
영상음향
(Video sound)
영상음향은 시나리오 및 영상을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음향을 제작하기 위하여 후반 녹음을 통해 현장녹음을 보충하고 사전 녹음된 음원과 준비된 효과음을 영상물에 맞춰 편집하고 디자인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융복합 미디어
(Composite media)
동영상, 이미지, 그래프 및 텍스트 등 다양한 오브젝트를 통합하여 고급 영상 제작 기법 습득 및 학습한다.
창업과 마케팅
(Startup and Marketing)
마케팅의 핵심이론인 포지셔닝(Positioning)전략을 중심으로 총성 없는 전쟁터로 불리는 홍보전에서 승리할 수 있는 이론을 습득한다.
인성과 소통
(Personality and Communication)
1학년 지도학생들의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진행하여 대학에 대한 자부심과 학과 관심 증진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정보능력
(Intelligence capability)
업무와 관련 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해내며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인성멘토링
(Personality Mentoring)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을 바탕으로 개인 및 대인관계 발달, 학업발달, 진로발달 영역에서 인성 멘토링을 통해 성취해야 할 내용과 각 영역마다 해당 강점을 증진하는 목적으로 학습한다.
의사소통능력
(Communication abilit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자기관리와 진로설계
(Self-management and career path design)
재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위하여 자기이해 및 적성탐색의 기회 제공하고 조기진로설계를 통한 취업 준비 가이드를 학습한다.
4차산업과 삶의 질
(Quadratic Industry and Quality of L)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산업경쟁력 강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력에 대하여 학습한다.
영상효과기초
(Foundation for Image Effects )
현대 우리의 삶에서 영상은 가장 지배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었다. 영상은 인간 문화의 특징이며 기본요소가 된 시대에 영상을 제작하고 그 영상을 통해 사회와 커뮤니케이션의 유기적인 소통을 위한 효과에 대하여 학습한다.
다큐멘터리제작
(documentary production)
다큐멘터리는 기본적으로 팩트를 객관적으로 기술하지만 연출자의 주관적 해석이 가능하다. 영상제작방법의 양대축이자 팩트를 소재로 한 논픽션인 다큐멘터리에 대한 이해를 돕는 목적으로 학습한다.
영상효과 응용
(image effect application)
애프터이펙트 및 영상 효과 툴의 이용방법 및 제작 능력 함양을 통해 영상콘텐츠 제작 과정의 이해 및 응용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실습
(Single-person broadcasting and start)
영상제작 분야의 그래픽 영상 효과 작품 분석을 통한 유튜브 영상 제작 기법 이해를 목적으로 학습한다.
1인방송 및 창업
(YouTube Creator Practice)
최신 영상효과 기법 적용 및 제작 능력 함양을 통해 1인 영상제작 과정의 이해 및 응용 활용을 목적으로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산업체, 기관, 단체 등 생활현장에서 실제 필요로하는 지식융복합 커뮤니케이션 솔류션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는 과정으로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능력, 리더쉽 등을 학습한다.
항공촬영
(Aerial radiography)
소형무인기 촬영 운용이란 소형무인기를 이용하여 촬영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촬영장치 점검, 촬영계획 작성, 촬영 비행, 촬영정보 관리를 수행하는 능력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