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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렌즈의 기초이론1
내용

1. 표준렌즈


카메라 화면의 대각선의 길이와 비슷한 촛점거리를 가진 렌즈를 그 카메라의 표준렌즈라고 합니다.
표준렌즈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렌즈로, 화각이 50'안팎이며 망원렌즈
와 광각렌즈 사이에서 원근감,피사계 심도, 화상의 크기 등이 가장 육안에 가까운
묘사를 해 주는 표준적인 렌즈이며, 요즘 카메라에는 그 밝기가 f:2 ~ f1.4가
보통으로 되어 있으며, 수치가 낮을수록 해상도가 좋죠.


2. 망원렌즈

망원렌즈는 표준 렌즈보다 촛점 거리가 긴 렌즈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표준
렌즈의 촛점거리의 2~3배 정도의 것입니다.

망원 효과를 내는 렌즈에는 망원타입과 장촛점 타입이 있는데, 망원 타입은 표준렌즈보다 다른 구성을 하고 있어서, 렌즈 경동이 촛점 거리보다 짧게 되어
있고, 장촛점 타입은 같은 구성을 하고 있어서 촛점거리에 비해 경동이 긴 렌즈입니다..

그러나 이 두 렌즈는 촛점거리가 같으면 화상의 묘사 효과도 같아 집니다.


* 망원렌즈의 효과*

렌즈는 촛점거리가 길수록 화상이 크게 찍히고, 그것이 짧으면 작게 찍히는 성질이 있으며, 그 정도는 정확히 촛점거리에 비례해서 달라지도록 되어있죠.
망원렌즈가 만드는 화상은 촛점 거리가 짧은 표준렌즈나 광각 렌즈가 만드는 상에
비해 같은 거리에 있는 피사체를 찍을 경우

1) 화상은 커지고
2) 화각이 좁으며
3) 원근감은 적고
4) 피사계 심도는 얕아지게 된다.


이런 효과는 촛점거리가 길면 길수록 더욱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이죠.

그럼 망원렌즈의 사용법을 살펴보면...

1) 먼 곳에 있는 피사체를 크게 찍으셰요 : 피사체가 멀어서 표준렌즈로 찍으면 화상이 너무 작게 찍힐 경우나 가까이 갈 수 없는 피사체를 찍고자 할 때 망원렌즈를 이용하면 피사체를 끌어 당겨서 크고 뚜렷하게 찍을 수 있는데, 이것은 망원렌즈의 가장 큰 매력이죠.

2) 원근감을 자연스럽게 찍으셰요 : 망원렌즈를 쓰면 표준렌즈보다 떨어져서 찍게 되므로 표준렌즈나 광각 렌즈처럼 가까이 있는 물체는 극단적으로 크게,
그리고 멀리 있는 물체는 극단적으로 작게 찍혀지지 않아 인물의 경우 자연스럽고
표정도 부드러운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원근감이 적어지는 성질을 거꾸로 이용하셰요 : 망원렌즈로 먼 곳을 찍으면 멀고 가까운 데 따른 물체의 크기의 차가 줄어들어 실물과 비슥한 크기의 비율로 나타나서 거리감이 극단적으로 줄어듭니다.
가령 망원렌즈를 가지고 100m 떨어진 곳에서 야구 경기를 찍으면 심판,포수,투수
등 모든것이 같은 거리로 겹쳐져 나타나 극단적으로 거리감이 줄어든 사진이 되는데, 이런 효과를 거꾸로 이용하여 "겹치기 효과"를 내면 세로운 시각의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피사계 심도를 얕게 하여 배경을 흐리게 하셰요 : 망원렌즈는 피사계 심도가
얕기 때문에 목적하는 피사체에만 정확히 촛점을 마추고 전경과 배경을 흐리게
함으로써 그 존재를 약화시켜 간접적으로 주제를 강조하고자 할때나 적당히 배경을 Out Focus 시켜 무드있는 화면을 만들때도 이 렌즈를 쓰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다만 주의할점은 무겁고 긴 렌즈이므로 호흡을 가다듬고 흔들리지 안게 하며,
촛점을 정확히 맞추는데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광곽렌즈

광각렌즈는 표준 렌즈보다 촛점거리가 짧은 렌즈로, 망원 렌즈와는 정반대의
목적으로 쓰여지는 렌즈입니다.

광각 렌즈를 쓰면 표준렌즈보다

1) 화상이 작고
2) 화각이(시야가) 넓으며
3) 원근감이 과장되고
4) 피사계 심도가 깊어진다.

이런 효과는 렌즈의 촛점거리가 짧으면 짧을수록 더욱 뚜렷하게 나타내죠.
일반적으로 많이 쓰여지는 광각 렌즈는 촛점거리가 표준렌즈의 2/3 ~ 1/2 정도의
것이며, 화각은 60' - 90' 범위입니다.

* 광각렌즈의 사용법

1) 시야를 넓게 찍어 넣을 수 있어요 : 광각렌즈는 그 이름과 같이 시야가 넓으므로 좁은 곳에서 카메라를 뒤로 가지않고 그 앞에 있는 크고, 넓은 피사체
를 찍어 넣을 수 있습니다.

2) 원근감을 과장해서 찍을 수 있어요 : 광각렌즈를 쓰면 가까이 있는 물체는 극단적으로 크게, 멀리 있는 물체는 극단적으로 작게 찍혀져 거리감이 굉장히
과장됩니다. 이 성질을 이용하여 빌딩, 철교, 기게등의 조형적인 조형미를 표현
하거나, 풍경 인물 촬영에서 주제와 종경(주체에 따르는 풍물)의 차를 크게하여
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어요.
그러나 주의할 점은 카메라에서 같은 거리에 인물을 배치하고, 카메라의 높이
에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3) 피사계 심도를 이용하셰요 : 광각렌즈의 또 하나의 특징은 피사계 심도가 깊기 때문에 화상이 Out Focus 될 우려가 적다는 것입니다.
피사계 심도가 깊다는 것은 유사시 일정범위내에서는 촛점이 맞아 언제나 대기
상태에서 찬스를 놓치지 않고 셔터를 끊을수 있어요
또한 같은 화면에 인물과 풍경을 함께 뚜렷하게 찍어 넣을수 있는 것도 피사계
심도가 깊은 단촛점 렌즈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죠.

그러나 피사계 심도가 깊다는 것은 단촛점 렌즈의 결점도 될 수 있는 것으로
원경과 근경에 촛점이 한결같이 맞아 버리면 사진이 납작해져서 깊이를 느끼게
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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